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Basics/Concepts

μš”κ΅¬κ³΅ν•™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: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

by IworldT 2022. 2. 22.
λ°˜μ‘ν˜•

 

이번 ν¬μŠ€νŒ…μ€ μš”κ΅¬κ³΅ν•™κ³Ό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³ , 이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κ°œλ°œ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
 

μš”κ΅¬κ³΅ν•™μ΄λž€?

μš”κ΅¬κ³΅ν•™(Requirements Engineering)μ΄λž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˜ν•˜κ³ , λ¬Έμ„œν™”ν•˜κ³ ,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 

μ—¬κΈ°μ„œ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˜ν•˜κ³  λ¬Έμ„œν™”ν•˜κ³ 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4λ‹¨κ³„λ‘œ 정리할 수 μžˆλ‹€.

λ°”λ‘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³΅ν•™ 지식체계(SWEBOK: SoftWare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)μ—μ„œ μ •μ˜ν•œ  λ„μΆœ, 뢄석, λͺ…μ„Έ, 확인 이닀.

 

 
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(좜처:NCS μš”κ΅¬μ‚¬ν•­ν™•μΈ ν•™μŠ΅λͺ¨λ“ˆ)

 

 

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 식별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„μΆœ(Requirement Elicitation)

(κ°€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„μΆœ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문제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첫 번째 λ‹¨κ³„λ‘œμ„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어디에 있고, μ–΄λ–»κ²Œ μˆ˜μ§‘ν•  것인가와 κ΄€λ ¨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(λ‚˜) 이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(Stakeholder)κ°€ μ‹λ³„λ˜κ³ , 개발 νŒ€κ³Ό 고객 μ‚¬μ΄μ˜ 관계 κ°€ λ§Œλ“€μ–΄μ§„λ‹€.

(λ‹€) 이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μ™€ 효율적인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(Requirement Analysis)

(κ°€) μš”κ΅¬μ‚¬ν•­λ“€ κ°„ μƒμΆ©λ˜λŠ” 것을 ν•΄κ²°ν•˜κ³ 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λ²”μœ„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λ©°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ν™˜κ²½κ³Ό μ–΄λ–»κ²Œ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˜λŠ”μ§€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
(λ‚˜) μ‹œμŠ€ν…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 œν•˜μ—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„μΆœν•œλ‹€.

 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μ„œ μž‘μ„±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(Requirement Specification)

(κ°€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λž€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κ²€ν† , 평가, 승인될 수 μžˆλŠ” λ¬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(λ‚˜) μ‹œμŠ€ν…œ μ •μ˜, μ‹œμŠ€ν…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ž‘μ„±ν•œλ‹€.

 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(Requirement Validation)

(κ°€) 뢄석가가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΄ν•΄ν–ˆλŠ”μ§€ 확인(Validation)이 ν•„μš”ν•˜κ³ 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¬Έμ„œκ°€ νšŒμ‚¬μ˜ ν‘œμ€€μ— μ ν•©ν•˜κ³  이해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일관성이 있고, μ™„μ „ν•œμ§€ 검증(Verification) 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(λ‚˜)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λ“€μ΄ λ¬Έμ„œλ₯Ό κ²€ν† ν•΄μ•Ό ν•˜κ³ 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 λ¬Έμ„œλ“€μ— λŒ€ν•΄ ν˜•μƒ 관리λ₯Ό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λ°, 일반적으둜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관리 νˆ΄μ„ μ΄μš©ν•œλ‹€.

(λ‹€) λ¦¬μ†ŒμŠ€κ°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ν• λ‹Ήλ˜κΈ° 전에 문제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검증을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 


 

λ‹€μŒ ν¬μŠ€νŒ…μ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의 2번째 단계인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Ά„μ„μ˜ μ—¬λŸ¬ 기법을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단계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„μΆœ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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